하지정맥류의 보존적치료

• 혈관 경화 요법 (Sclerotherapy)
    혈관 경화제를 혈관내에 주입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마취가 필요 없고 수술을 하지 않아 외과상 흉터가 전혀 없으며 통증이 거의 없어 외래에서 간단히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증상이 비교적 가벼울 때, 혈관이 심하게 확장되지 않은 작은 하지정맥류, 망상정맥, 아주 가는 거미상 혈관의 치료 및 큰 정맥의 역류 원인 없이 부분적으로 형성시 이용됩니다. 혈관 내벽을 손상시키는 약물을 못 쓰게 된 혈관내로 주입하여 혈관을 없애는 방법으로 치료 후에 즉시 보행이 가능하며 3-4주 후에는 혈관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 횟수가 결정되며 보통 2-4회 정도 치료합니다. 또 수술 후 남은 정맥류를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외래에서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으며 치료 흔적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며 치료 기간 중 일상생활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 스타킹 압박요법 (Medical compression stocking)
    □ 의료용 압박스타킹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정맥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치료 후에도 착용하여 치료효과를 높여줍니다. 환자의 체중, 키 등 신체 조건과 병변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것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정맥류 전용스타킹은 발목으로부터 허벅지까지 올라가면서 압력이 서서히 약해지도록 특수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정맥 속의 피를 심장으로 돌려주는 데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래서 이 스타킹은 정맥류가 더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예방효과, 즉 증상을 완화시키고, 증상악화를 방지해 주며 다리의 피로감, 무거운 듯한 느낌, 통증을 해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시판되는 일반 고탄력 스타킹은 보통 15-40 데니아 편직이며 부위별 압력차이가 없으나 정맥류 전용 압박스타킹은 140-500 데니아 이며 심장에서 먼 쪽인 발목을 가장 강하게 압력하고 종아리 무릎 허벅지 순으로 점점 약하게 단계압박을 가합니다.
    조이기만 하는 일반 압박 스타킹과 달리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발목부위에서 최대의 압력이 나타나고 발목에서 상부로 올라갈수록 다리를 압박하는 힘이 줄어들어 허벅지 부위에서는 발목에 비해 40%정도의 압력으로 압박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그 압력 차이로 다리 밑에 쏠리는 정맥피를 심장으로 원활히 올려 보내주고 정맥피의 역류를 방지합니다.

□ 올바른 착용순서
    * 다리가 붓지 않은 아침에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착용 후 주름이 잡히지 않도록 항상 치켜올려 팽팽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두컬레 정도를 교대로 착용하시면 효과적으로 더 오래 신을 수 있습니다.